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세 수익 내기

by 박혁진 2021. 11. 10.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세 수익 내기


오늘은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적어봅니다.
처음이라기 보다는 거의 6년전쯤 잠깐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었는데 게시물 50개도 되지 않았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핀번호 발송을 기다리다가 그만 뒀었습니다.

최근에 열심히 일만해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되서 이것저것 찾다보니 저에게는 역시 블로그 밖에 없었습니다.

말 주변이 좋거나 글을 잘쓰는 편은 아니지만 요즘 대세인 인스타나 유튜브는 사진찍는것을 워낙 싫어하고 동영상을 제작하는데는 더욱 자신이 없다보니 결국은 다시 블로그를 찾게 됬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를 다시 찾게 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어떤 플랫폼에 블로그를 선택할지 였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는 알고 있고 그 다음으로 친숙하고 알려진 플랫폼이 티스토리 블로그 내지 다음 블로그 입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6년전쯤 두개 모두 운영을 했었는데 동시에 두개를 키우다보니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 다시 시작하는 지금 단계에서는 한개만 잘키워서 한개 블로그 수익만으로 월세 수익 내기를 해보자는 생각으로 기존에 포스팅은 조금 했고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아 광고가 진행중이었던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마음을 잡고 시작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열심히 키우는 단계인 블로그이지만 겨우 하루에 100명에서 200명 사이의 방문자가 있다보니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은 처참합니다.

물론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이 아무리 개선이 되었다고해도 너무 적은 수익이다보니 체험단이나 기타 수단으로 수익을 내야하지만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게 한순간이라 무서워서 시도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느리지만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하루에 포스팅 2개를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1개씩 하면서 천천히 키워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애드포스트 vs 애드센스

제가 생각하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광고를 달수 있는 수단인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입니다.



위 사진처럼 애드포스트는 현재 진행중으로 10월달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서 키웠지만 하루에 방문자수는 그래도 노력한거에 비해 많이 늘었다고 생각되는데 수익이 1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아직 갈길이 머네요.

기존에 가지고 있전 애드센스 계정을 보니 12달러 정도 있습니다.
잠깐 운영했었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만들어진 수익인데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 수익인증글 찾아보니 확실히 애드센스 수익이 방문자 대비 월등히 좋다고 합니다.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난다고 하니 역시 구글 애드센스는 무시할 수 없는 수익원인것 같습니다.


유입경로 및 방문자수 차이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의 차이 다음으로 크게 생각하는 두 블로그의 차이점은 유입경로와 방문자수 차이입니다.

먼저 네이버블로그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알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로 네이버 회사 자체가 약간은 폐쇄적이고 검색반영도 자사 블로그를 우대하는 경향이 있어 구글이나 다음 등 다를 포털사이트의 유입이 없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많은 방문자수를 유지하는게 비교적 쉽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어느정도 검색반영이 된다고 하더라고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네이버 자체에서의 유입률이 적기 때문에 방문자수를 올리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보다는 구글 검색에 더 노출이 잘되고 당장 글을 쓰더라도 구글 검색시 상단노출이 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일단 상단노출이 되면 잘 내려가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블로그 꾸미기의 자유로움

저에게는 전혀 해당 사항이 없는 차이이지만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 자체를 개인의 기호에 맞게 변경시키는데도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서 정형화된 블로그 디자인을 갖추고 있고  게시글 배열이나 카테고리 배열 등 기본적인 변화를 주는 것 외에는 개인이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CSS를 조금만 배워서라도 할 수 있다면 블로그 스킨을 직접 만든다던지 네이버블로그에 비해 아주 많은 블로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글 재주는 없지만 어렵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해서 처음으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일단 네이버 블로그는 내가 하는 일과 관련된 포스팅을 위주로 한다면 티스토리는 내가 진짜 관심이 있는 재테크 같은 주제를 잡고 천천히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