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수요와 공급의 증가원인과 감소원인

by 박혁진 2021. 12. 4.

부동산 수요는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사람들이 토지나 건물 등과 같은 부동산을 구입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고 부동산 공급은 부동산 공급자들이 구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수요와 공급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적어보고 각각의 증가 원인과 감소 원인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부동산 수요와 공급 썸네일
부동산 수요와 공급 썸네일

부동산 수요의 개념과 특성

부동산 수요란 사람들이 토지나 건물 등과 같은 부동산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토지에 대한 수요와 건물 등에 대한 수요로 나누어 질 수 있으며 건물 등은 그 자체로 이미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형태로 수요가 생성되지만 토지에 대한 수요는 토지 그 자체를 이용하여 재화나 서비스 등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토지수요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부동산은 주식 등 다른 재테크 수단에 비해서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어 구매자금을 만드는데 오랜 시간이 요구되며 또한 주식 등 다른 재테크 수단에 비해 구매 결정에 있어 검토해야 할 사항이 다른 재테크 수단에 비해 복잡하고 전문적이고 구매절차도 특수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또한 부동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적용되는 정도는 부동산 종류에 따라서도 다른 양상을 보이기도 하며 부동산 수요 자체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주안점도 수요 활동의 주체와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수요의 증가 원인

부동산 수요의 증가원인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인구의 증가, 핵가족화 등으로 인한 가구  분리, 각종 공공시설을 위한 용지 확보, 금리 인하, 이용 의식에서 소유의식으로의 주의식의 변화, 증권이나 주식 등 대체투자대상의 불경기, 소득 수준의 향상 등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수요의 감소 원인

부동산 수요의 감소 원인은 대부분 증가 원인을 반대로 생각하면 되는데 정부 지침 등으로 인한 거래규제, 비슷한 유형의 부동산 과잉공급, 금리 인상, 부동산에 대한 증과세, 증권이나 주식 등 대체투자대상의 호경기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 공급의 개념과 특성

부동산 중에서도 물리적 양을 임의적으로 증가시킬 수 없다는 부증성을 가진 토지는 말 그대로 공급자가 물리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건물 등 공급자가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형태의 부동산은 공급자가 물리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며 토지의 경우에도 경제적인 공급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부동산 공급의 활동으로는 수면의 매립/간척/개발로 택지를 조성하여 분양하는 활동이나 여러 가지 용도의 부동산을 건설하여 분양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있는 부동산을 임대하는 활동이나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매각하기 위해 시장에 출품하는 활동도 부동산 공급의 활동에 포함됩니다.

 

공급의 증가 원인

부동산 공급의 증가 원인은 대부분 수요의 증가원인과 비슷하며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공급을 할 수 있는 부동산의 생산기술이 발전하여 동일한 규모의 재화나 생산요소를 사용하더라고 더 많이 생산할 수 있거나 생산을 위해 필요한 원자재 가격 등 생산요소 가격이 감소하면 더 많이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인하되어 생산을 위래 필요한 자금의 조달 비용이 감소하거나 정부 지침 등으로 인해 보조금 지급이 되거나 세금이 줄어든 경우에도 공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공급의 감소 원인

부동산 공급의 감소 원인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수요의 감소원인과 비슷하고 공급 증가의 원인의 반대로 생각하면 되는데 공급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인 수요의 감소입니다.  쉽게 아파트 미분양이 계속되는 아파트 분양시장이라면 계속해서 공급을 하는데 공급자에게 많은 부담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급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부동산 수요와 공급의 관계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의 관계를 아주 간단하게 적어보면 공급이 감소하면 가격은 올라가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또한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올라가고 수요가 감소하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아주 간단한 공식이며 기본적으로 부동산이 아니라도 다른 재테크 수단에도 대부분 통용되는 공식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모든 재테크 수단 중 부동산은 특히 사람이라면 누구나 더 좋은 집에서 살고 싶고 더 위치가 좋은 땅을 사고 싶고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이 공식이 그대로 적용되는 재테크 수단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을 재테크 수단으로 하기 위한다면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중요하지만 수요를 하던 공급을 하던 그 당시의 시대적인 흐름도 파악하여 투자를 진행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댓글